본문 바로가기


INSIDE/Story

DCA 코멘터리_ 심사위원이 알려주는 수상 노하우

 

번뜩이는 광끼를 자랑하는 ‘DCA 대학생광고대상’을 기다리고 있나요? 일 년에 한 번 다가오는 크리에이티브 축제를 앞두고 대홍기획 실무자, 그중에서도 과거 DCA 심사에 참여했던 두 명이 조언을 남겼습니다. 심사위원의 속마음과 작품을 대하는 기준에 대해 들어보세요!

 


 

Q DCA 참가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류미경 CⓔM: 무엇보다 ‘이 과제의 맥락은 무엇인가’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또 ‘내가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가’ 쉽게 말하면 무엇을 강조하고 싶은지를 명확히 드러내세요. 비슷한 생각들 중에 내 아이디어는 어떻게 다른지,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박유진 CⓔM: 아이디어의 참신함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획서의 경우 제품, 시장, 소비자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진단과 관점, 주장을 담아가면 어떨까 합니다. 과하게 주관적인 견해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과 소비자를 판단한다면 모두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어렵겠죠.

 

Q 공모전 관련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류미경 CⓔM: 대학생 때 카피라이터를 지망했었어요. 공모전을 준비하며 늘 아트 파트의 인재가 절실했죠. 딱 맞는 사람을 찾지 못해 헤매던 중 정공법으로 부딪혀보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모 공모전 인쇄광고 부문에 과감히 카피광고로 제출했어요. 심지어 비주얼은 붓글씨로요. 수묵화는 아니지만 먹으로 작게 그림도 그렸어요. 화려한 비주얼 대신 심플하게 기본에 충실했는데 운 좋게 상을 받았죠. 어려운 상황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방법을 고민하고 또 좋은 결과로 이어졌던 경험은 아직도 소중해요.

 

Q 다가오는 제40회 DCA 대학생광고대상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박유진 CⓔM: 이번 DCA에서는 과제를 커스터마이징하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참가자가 원하는 브랜드, 아이디어 전개 방향을 골라 과제를 선택할 수 있어요. 또 출품 규격을 간소화해 아이디어와 컨텐츠 중심으로 심사할 예정입니다.

류미경 CⓔM: 처음으로 메타버스에서 DCA가 개최됩니다. 이번 DCA는 과제 선택을 비롯해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있는 광장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더 큰 세상에서 한층 자유로운 과제로 자신만의 크리에이티브를 마음껏 펼쳐보세요.

 

Q 끝으로 한 마디

류미경 CⓔM: 모든 건 안될 이유를 찾으면 끝도 없어요. 망설이는 데엔 수많은 원인이 있지만 ‘되는 이유’를 찾다보면 그 일은 결국 어떤 방식으로든 우리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줍니다. 망설이지 말고 일단 되게 해보세요. 뭐라도 될 거예요!

박유진 CⓔM: DCA는 과학입니다. DCA를 통해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마음껏 펼쳐보세요!

 

 


top